1. 플로우 줄거리
애니메이션 영화 플로우는 생존을 위한 동물들의 아름다운 연대와 용기, 희망의 이야기입니다.
파도가 끝나는 그곳에서 이름도 모를 주인공인 고양이의 모험의 여정이 시작됩니다. 어디론가 가버린 인간이 살았던 흔적만 남겨져버린 세상, 홀로 외로이 집을 지키던 주인공 고양이는 갑잡스럽게 닥친 대홍수로 말미암아 평화롭게 누리던 일상과 아늑했던 터전을 잃게 되고 맙니다. 하지만 때마침 다가온 낡은 배에 올라탄 고양이는 그 안에서 여러 동물들을 만나게 됩니다.
강아지인 골든 리트리버와 카피바라, 여우원숭이, 뱀잡이수리를 만나 서로 다른 차이점들을 극복해 나가면서 하나의 팀을 이뤄 펼쳐지는 험난한 파도를 함께 헤쳐나가게 됩니다.
애니메이션 영화 플로우는 대홍수가 세상을 덮친 뒤 유일한 피난처가 된 낡은 배로 항해를 시작하게 된 까만 고양이와 골든 리트비버, 카피바라, 여우원숭이, 뱀잡이수리의 모험담을 재미있게 표현한 작품입니다. 이 영화는 82회 골든글로브 시상식에서 장편 애니메이션 상을 수상하고 아카데미 후보에도 오르며 작품성을 인정받고 있습니다.
라트비아 출신의 질발로디스 감독이 연출한, 한 마디의 대사도 없이 오직 각 동물들의 소리와 자연의 소리로만 구성된 점이 인상적입니다. 기존의 애니메이션과 또 다른 점은 동물을 인간의 시선으로 의인화 하기 보다는 동물 그 자체의 타고난 습성과 감정을 역동적으로 표현하여 스크린을 압도하는 몰입감을 선사합니다.
2. 제작 배경 이야기
영화는 멸종 위기 속에서 혈연이나 종족을 넘어선 동물들의 협력을 통해 생존의 의미를 탐구합니다. 이는 현대 사회에서 개인주의와 집단 이기주의가 충돌하는 모습을 은유적으로 표현한 것이라고 평가받습니다. 인간 문명의 흔적만이 남은 지구. 인간의 아무런 간섭없이 자연과 동물의 모습을 사실적으로 묘사하며 환경문제에 대한 깊은 성찰을 갖게 합니다.
영화 플로우는 Blender라는 무료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제작되었습니다. 질발로디스 감독은 Blender의 실시간 렌더링 엔진을 사용하여 효율적인 작업환경을 구축하고 단 한대의 컴퓨터로 영화 전체를 제작하는 놀라운 성과를 거두었다고 합니다.
Blender는 속도와 유연성을 제공하며 기술적 제약없이 스토리텔링에 집중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물결의 자연스러운 효과와 같은 복잡한 시각적인 요소도 Blender 기반의 애드온을 통해 자연스럽게 표현되었습니다.
이러한 애니메이션에 대한 접근 방법은 대규모 예산 없이도 세계적인 성공을 거둘 수 있다는 희망을 갖게 해줍니다. 라트비아에서는 고양이 동상이 세워질 정도로 이 영화에 대한 관심과 열기가 뜨겁다고 합니다. Blender를 활용한 성공 사례는 앞으로 애니메이션 영화 업계 전반에 큰 영향을 끼치며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3. 의미와 총평
영화 플로우는 단순히 예쁘고 아름다운 애니메이션을 넘어 무성 영화라는 독창적인 형식과 기술적인 혁신을 통해 관객들에게 깊은 메시지를 전달하며 오픈소스 소프트웨어가 가진 잠재력을 재확인해 주었습니다.
영화에 대해 해석이 필요한 장면들이 있긴 하지만 엔딩과 쿠킹영상까지 모두 관객이 스스로 받아들이고 생각할 수 있게끔 만들어놓은것도 아주 인상적입니다.
그들이 감각하는 세계 또한 다채롭게 표현됩니다. 의지하던 동료가 떠날때의 외로움, 알수 없는 소리가 들려올때의 공포는 꿈에서나 볼만한 환상처럼 그려집니다. 이러한 묘사는 특히 주인공 고양이의 마음을 관객들에게 전하는 도구로 표현됩니다.
플로우는 아이들과 어른 모두 즐길수 있는 영화입니다. 감독은 배급사와의 인터뷰를 통해 나이와 상관없이 모두가 이해할 수 있고 좋아해 주길 바라며 노력했다고 했습니다. 아이들도 영화에서의 상징적인 요소를 충분히 이해할 수 있을것이라고 전했습니다. 사랑스러운 동물들의 성장기를 담은 플로우.
영화의 마지막에 극은 해피엔딩 대신 현실을 이야기합니다. 그러나 고양이는 이제 아기 고양이가 아니며 또 혼자도 아니게 됩니다. 영화의 시작에서 물에 비친 모습을 보던 고양이는 영화의 마지막에서도 다른 동물들과 함께 물속을 바라보며 무슨 생각을 했을지 상상하게 됩니다. 수채화 같은 배경 색감과 물결 위 자연스러운 윤슬이 너무 아릅답고 동물들의 소리와 눈빛,움직임 만으로도 힐링이 되는 작품입니다.
귀엽고 작지만 서로 의지하고 도움되는 여정을 하면서 인간들에게 보고 느끼고 배울점을 전해주는 물의 흐름처럼 인생의 흐름을 맡기고 떠나는 여정처럼 잘 만든 애니메이션 영화, 오로지 무료 툴로만 만든 영화라고는 믿기힘든 자연광과 배경, 동물들의 움직임의 묘사가 뛰어났던 영화 플로우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