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컴플리트 언노운의 줄거리
1961년 주인공인 밥 딜런(티모시 살라메)은 기타 하나를 메고 포크계의 거목인 우디 거스리를 찾아 뉴욕에 와서 자신의 영웅이 입원한 병원을 찾아 당신의 노래를 처음 들은 날 나는 숨도 쉴수 없었다는 고백을 합니다. 잘곳이 없다는 그를 재워주면서 이렇게 둘의 인연은 시작됩니다. 아름다운 청년의 노래에 반한 피트는 처음으로 무대에 서는 걸 도와주는데 거기서 처음으로 조안 바에즈(모니카 바바로)를 만나게 됩니다. 그리고 조안의 매니저인 앨버트는 밥의 실력에 반해 그를 점찍게 됩니다.
음악 작업을 하면서 낸 첫 자작곡이 인기를 끌지는 못하지만 실비와 연인이 되고 동거를 시작하게 됩니다. 정상의 인기를 끌고 있는 조안 바에즈와 동시에 무대에 서기도하며 이제 밥의 인기도 점점 커지게 됩니다.
그러나 계속 포크만 고집하는 선배나 동료와 달리 모든 음악 장르에 열린 마음이었던 그는 포크락이라는 장르에 빠지게 됩니다. 관객들은 그에게 유다라는 소리를 하기도 합니다.
시대의 아이콘에서 세기의 전설로 성장하게 되는 밥 딜런. 반항하는 청춘들의 아티스트 밥 딜런의 노래가 영화 전반에 걸쳐 관객들의 눈과 귀를 즐겁게 해줍니다.
영화 컴플리트 언노운의 주인공 밥 딜런의 명곡들을 통해 당시의 사회적 분위기와 문화적 변화를 생생하게 전달합니다. 조안 바에즈와의 듀엣 등 다양한 음악적 요소들이 관객에게 깊은 감동을 선사합니다. 밥 딜런의 복잡한 내면과 음악적 여정을 섬세하게 그려내며 진정성 있는 이야기를 보는이에게 전달합니다.
2. 영화의 배경
한 시대를 풍미한 전설적 인물이자, 음악가 최초로 노벨문학상을 수상한 밥 딜런. 이 작품은 그가 첫 도전하는 순간부터 위대한 뮤지션이 되기까지의 여정을 섬세하게 따라갑니다. 밥 딜런 하면 떠오르는 음악적 키워드는 정말 많지만, 그거 어떤 삶을 살았고 어떤 과정을 거쳐 세기적인 음악 아이콘으로 자리매김했는지 소개 됩니다.
이 영화에서 밥 딜런이 음악가로서 성장하고 사랑받게 된 젊은 날들의 서사를 집중적으로 풀어나가게 됩니다. 밥 딜런이 뮤지션으로 인기를 끈 과정을 따라가기만 하는 단순한 이야기가 아닌, 무슨 목적으로 작곡과 작사를 써 나갔고 그 완성된 음악이 시대에 어떤 영향을 끼쳤으며 그로부터 어떤 변화를 맞이하게 되는지 결과보다 과정에 집중한 스토리텔링이 인상적인 영화입니다.
특이 눈으로 보이지 않는 감정적인 요소를 디테일하게 묘사하여 그의 내면에 좀 더 접근할 수 있는 길을 제시해줍니다. 순간순간마다 변화를 추구하며 자신의 음악을 즐기고 시대적인 분위기에 휩쓸리지 않고 자신의 삶을 들여다보며 동기 부여와 함께 깊은 생각을 해 볼수 있는 영화입니다.
3. 영화에 대한 의미와 총평
미국, 아니 전 세계의 대중음악의 역사를 바꿨다고 평가받는 위대한 아티스트인 밥 딜런의 청년시절을 그린 영화 컴플리트 언오운. 인종차별 반대 시위와 전쟁 반대시위. 그리고 쿠바 핵위기까지 불안했던 미국의 60년대를 시대 배경으로 하며 밥 딜런이 등장합니다. 포크록이 대세인 그 시기에 음악적으로 남들보다 앞서간 밥 딜런의 자유 의지와 외로움을 적절하게 안배하면서 묘사합니다.
남들보다 먼저가는 길을 이해받지 못하고 외로울수 밖에 없는 아티스트의 삶. 음악적인 부분을 떠나서도 자기중심적이고 평범하지 않은 성격도 그를 외롭게 하는 점이기도 합니다. 이 영화의 시작과 끝은 우디 거스리인데 처음은 그를 만나고 싶어서 찾아가지만 영화의 엔딩은 그에게 이별을 고하는 장면으로 나옵니다. 그만큼 그는 밥에게 중요한 인물이었습니다.
음악이 주는 힘은 참 위대하다는 것을 다시 깨닫게 되는 영화 컴플리트 언노운. 누구나 아는 음악이 나오고 인숙한 인물의 이름들이 나오는 영화입니다. 설사 이름을 아는 인물이 없다라도 좋은 음악에 흠뻑 취할수 있고 주인공인 티머시 살라메를 보는 것만으로도 즐거운 영화입니다. 이 작품을 위핸 몇년 전부터 기타를 배웠다는 주인공의 노력은 영화 러닝타임 내내 보상을 받게 됩니다.
외모도 분위기도 거의 밥 딜런과 흡사했고 노래 실력뿐이 아닌 하모니카 연주를 통해서도 오스카의 주인공을 받을만 하다는 것을 인정하게 됩니다.
영화에 나온 명대사중 하나입니다.
무대에선 별종이 되어야해. 아름답든 추하든. 평범한건 안돼.
노래가 정말 세상을 바꿀수 있느냐는 질문에 그는 답합니다. 음정은 바꿀수 있습니다.
이처럼 음악으로 세상에 맞서던 문화적 격변기의 중심에서 파격적인 도전으로 대중음악의 역사를 바꾼 아티스트 밥 딜런의 청년 시절을 다룬 영화 컴플리트 언노운을 만나보시기 바랍니다.